PPL 마케팅, 구전마케팅 뜻 의미 정리
방송 프로그램 제작 시 협찬사가 노출되게 하는 간접광고 방식입니다. 드라마나 예능프로그램에서는 거의 필수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시청자들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빈도수는 오히려 거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PPL 마케팅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광고하고자 하는 상품 및 서비스와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채널 선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자사 콘텐츠 내 적절한 위치 선정 후 임팩트 있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꾸준한 모니터링 관리 또한 중요합니다.
광고주들은 TV나 영화 속 자연스러운 노출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자사 상품을 알리고 싶어 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비용 부담도 크고 절차도 복잡하기 때문에 쉽게 시도하지 못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간접광고이다. 과거와는 달리 현재는 단순한 소품 배치 수준을 넘어 스토리 전개상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도 하는 등 점차 더 정교해지고 있다.
PPL 마케팅이란 Product Placement의 약자로 직역하자면 제품 배치라고 할 수 있다. 풀어서 설명하자면 특정 브랜드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등장시켜 홍보하는 일종의 미디어 전략인데, 국내에서는 방송법 규제 대상이기 때문에 일정 비율 이상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노출되면 법 위반 사유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다시 말해 쉽게 말해서 ‘특정 기업의 명칭이나 로고, 이미지 등을 프로그램 안에서 의도적으로 노출시키는 기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하지만 단순히 소품 활용만으로는 부족하며 해당 장면이 시청자들에게 어떤 의미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덧붙여서 출연진과의 조화 역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TV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을 보면 광고인지 실제 협찬 상품인지 헷갈릴 때가 많다. 실제로 시청자들은 방송 중간중간 나오는 간접광고 일명 PPL 장면을 극 흐름상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 또한 기업에서는 이러한 전략을 통해 자사상품 홍보효과를 톡톡히 보고있다. 하지만 과도함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올 수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수준에서의 진행이 필요하다.
현재 국내에서는 지상파 방송사뿐만 아니라 케이블 채널에서도 이러한 PPL 마케팅을 통해 프로그램 제작비를 충당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기업들은 자신들의 비용을 들여가면서까지 자사제품을 홍보하려는 것일까? 바로 소비자들의 무의식속에 자연스럽게 자리잡게 하여 구매욕구를 자극하기 위해서다. 즉, 보다 효율적인 매출증대를 위한 방법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지나친 PPL 마케팅은 오히려 시청자들의 반감을 사게 되어 역효과를 불러 일으킬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구전마케팅 뜻 의미 정리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독 입소문에 민감하다. 같은 물건이라도 다른 사람보다 더 싸게 사고 싶어 하는 마음도 있고, 좀 더 맛있는 음식점을 찾아가고 싶은 욕구도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 조사 결과에서도 실제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다른 사람의 의견 및 평가가 높은 순위를 차지할 만큼 말이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기업에서는 오프라인 프로모션보다 온라인 구전 마케팅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진행하기도 한다. 하지만 과거와는 달리 현재 디지털 환경 속에서의 정보 전달 방식은 보다 단순해지고 빨라졌다. 또한 특정 매체에만 의존하지 않고 SNS나 블로그, 커뮤니티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그렇다면 오늘날 변화된 미디어 환경 속에서 효과적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무엇일까?
소비자 심리를 이용하여 기업에서는 고객 스스로 소문을 내게끔 유도하기도 한다. 일명 ‘구전 마케팅’ 이라고 불리는 방법인데, 광고나 홍보 없이 자발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여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부정적인 사례 또한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그렇지만 구전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좋은 평판을 유지하는 것이다. 처음부터 안 좋은 인식을 심어주면 아무리 노력해도 이미지는 회복되지 않기 때문이다.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에 문제가 있어 나쁜 평가를 받는 경우라면 얘기가 달라진다. 품질만 좋다면 오히려 이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이때 지나치게 과장하거나 허위 사실을 유포해서는 안 된다. 또 너무 상업적이거나 의도가 명확하게 드러나는 글 역시 신뢰감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특히 온라인상에서의 구전마케팅은 빠르게 확산되기 때문에 한번 잘못된 내용이 퍼지면 되돌리기 어렵다. 따라서 평소에 게시물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고, 관련 규정을 숙지하여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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