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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 마케팅 뜻, 사례 - 선택과집중 타겟팅전략

진정한행복 지금이순간 2023. 11. 7.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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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 마케팅 뜻, 사례 - 선택과집중 타겟팅전략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소비자와의 소통 혹은 판매 촉진 활동만을 떠올린다. 하지만 실제로 마케팅은 훨씬 더 넓은 범위를 포괄하며 상품 기획 및 생산 단계에서부터 시작하여 유통, 판매, 사후관리까지의 모든 과정을 포함한다. 따라서 마케터에게는 창의력뿐만 아니라 분석력 또한 요구된다. 그렇다면 수많은 종류의 마케팅 기법 중 하나인 MOT마케팅 이건 무엇일까? ‘mot 마케팅’이란 고객의 감정 변화를 유도하여 특정 행동을 취하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이러한 mot 마케팅 사례들은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MOT 마케팅 사례
MOT 마케팅 사례를 설명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스칸디나비아(SAS)항공이 있어요. 스칸디나비아 항공은 70년대 오일 쇼크를 겪으면서 적자로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당시 39세 나이로 부임한 얄 칼슨 사장은 '고객을 만나는 15초'가 바로 진실한 순간이라고 말하며 MOT를 강조했습니다. 이 때 15초는 1천 만 명의 승객과 5명의 SAS 직원의 1회 고객 응대 시간을 계산한 결과입니다. 얄 칼슨 사장은 계산 결과를 바탕으로 직원들에게 1회 15초동안 5천만 번 고객의 마음에 SAS 서비스 이미지를 새겨넣으라고 강조하였죠. 이후, 스칸디나비아항공은 1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마케팅 선택과집중 타겟팅전략
마케팅 분야에서는 기업 혹은 서비스 상품/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활동으로서 고객과의 접점관리 및 관계유지활동이라는 의미로 쓰인다. 일반적으로 신규고객 확보보다 기존고객 유지율이 높은게 훨씬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이기 때문에 이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이러한 노력들은 필수적일 수 밖에 없다. 마케팅 선택과집중 타겟팅전략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또한 현대사회에서의 소비자들은 자신만의 가치관 또는 신념체계를 바탕으로 특정제품 구매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더욱 그러하다. 따라서 오늘날 마케터들은 자사상품 /서비스 이용경험 유무와는 상관없이 해당기업으로부터 제공받은 정보나 메시지 수용여부만으로 잠재고객을 구분하여 분류할 수 있게 되었다.

즉, 선별된 소수의 핵심고객만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이면서도 집중적인 관리대상으로 삼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선별된 소수’라는 표현 자체가 매우 주관적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같은 시대에선 어쩔 수 없는 현실이기도 하다.

하지만 아무리 이렇게 특별하게 관리되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들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선사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며, 특히 일정수준 이상의 비용지출 없이는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또한 실제로도 대부분의 기업들은 모든 고객들을 다 만족시킬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으며, 오히려 이런 상황에서 한 명이라도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려는 무리한 시도보다는 당장 필요하지 않거나 원치 않는 고객과는 과감하게 인연을 끊어버리는 게 낫다는 판단을 내리고 있기도 하다.

예컨대 이미 다수의 단골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경쟁업체로부터 우리 업체로의 전환을 유도하거나 이탈방지를 통해 충성고객층을 두텁게 형성하는데 주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앞으로의 마케팅은 개별고객 하나하나 보다는 전체 시장규모 확대에만 초점을 맞추는 매스마케팅 방식 대신 선택과 집중을 통한 타겟팅전략 중심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긴밀한 협력관계 구축 역시 필수불가결한 요소로서 자리매김 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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